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사회뉴스 정보

교체용 마스크 필터 믿고 사용해도 될까요?

by 모난기록 2020. 1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착용이 필수인 요즘 마스크 필터만 갈아끼워도 되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 많이들 들어보셨을꺼에요.

 
저도 구매해서 필터만 바꿔끼면서 사용해볼까 하다가 마스크를 통채로 교체해주는게 더 편할거 같아서 구매는 안했었는데요.


교체용 마스크 필터 광고글들을 보면 마스크 필터만 교체하면 되니, 가격적으로도 크게 절감이 되니 혹하더라구요.

그런데 이번에 한국소비자원에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너무 충격적입니다.

바이러스와 미세먼지, 비말 등을 차단한다고 광고한 교체용 마스크 필터 100개 중 68개가 효과없는 '짝퉁'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성능 역시 보건용 마스크에 한참 미치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충격적이죠. 

  
교체용 마스크 필터는 공산품이기 때문에 의학적 효능이나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면 안된다고 하네요.


근데 마스크 필터 판매하는 사이트만 봐도 '바이러스 차단', 'KF등급 기재', '비말 차단' 등 의약외품 마스크라고 생각될 만큼 광고를 하고있죠.


네이버에서 판매되는 상위 100개 제품 중 68개 제품이 의약외품 마스크 광고처럼 허위, 과장 광고를 하고있었다고 하네요.

과장광고를 한 68개 제품 중 보건용(KF)마스크와 같은 효과가 있다고 강조하는 제품 10개를 시험 검사를 하였더니 7개 제품은 공기를 들이마실 때 필터가 작은 입자를 걸러주는 분진포집효울이 보건용 마스크 최소 등급인 KF80보다 낮은걸로 떴다고 하네요.

7개 중 1개는 걸러내는 성능이 아예 없었다고 하네요.

분집포집효율이 80% 이상인 나머지 3개 제품중에 1개 제품은 KF94로 표기되어있지만,  실제 성능은 평균 81% 밖에 되지않는다고 하네요.

 


또한 10개 제품 중 1개 제품은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품질 기준인 침방울을 차단하는 액체저항성 기능도 적합하지않다고 하네요.


교체용 마스크 필터는 현재 의약외품이나 안전관리대상생활용품 어느곳에도 속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관리하는 대상이 제대로 정해져 있지 않다는 뜻이죠.

그렇다고 교체용 마스크 필터 품질기준이 정해져있지 않은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품질기준도 정해져있는데, 제품을 판매할 때 기준치 검사가 필수가 아니라고 하네요.

이게 말이 되나요?

의약외품 마스크나 보건용 마스크처럼 교체용 마스크 필터 또한 기준치 검사를 해서 판매하는게 맞는것 같은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교체용 마스크 필터의 소관부처 지정 및 관리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고 마스크 필터의 광고에 대한 관리 및 감독도 강화하라는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시험검사 대상 교체용 마스크 필터 시험결과표도 첨부해드리니, 혹시나 교체용 마스크 필터를 구매하실 분들은 참고하여 구매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교체용 마스크 필터가 부적합 한건 아니네요.

분진포집효율과 액체저항성 시험결과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셔야 할것 같아요.

분진포집효율이 제일 높은 제품은 러블리연이 98% / 청풍테크가 93%로 제일 우수하네요.

액체저항성 검사도 1개 제품을 제외하고는 다 적합이 떠서 다행이네요.

얼른 관리가 철저히 되서 교체용 마스크 필터 또한 마음 놓고 구매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